건강정보

제목:장노년층 불면증의 원인을 확인하세요

내용:

나이를 들수록 잠이 줄어든다고 하는데 실제로 전체적인 수면시간이 줄어들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수면시간이 짧더라도 불면증이라고 보기는 어려운데요. 불면증은 단순히 수면 시간이 짧은 것을 말하는 게 아니라 잠들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거나 잠든 후 여러 번 깨거나 새벽에 다시 깼을 때 다시 잠들기 힘든 증상 등이 나타나야 불면증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을 치료하려면 불면증이 나타나는 원인을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 번째로 생각할 수 있는 불면증의 원인은 생체리듬의 변화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생체리듬이 앞으로 당겨지는데 그래서 아무리 자도 부족했던 아침잠이 점점 줄어들고 새벽 일찍 눈을 뜨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몸이 하루로 인식하는 시간이 짧아지는데 그래서 잠을 한 번에 오래 자기 어렵고 낮에 조는 현상이 잦아지게 됩니다. 


질병으로 인해 불면증이 생기는 일도 많습니다. 요실금, 전립선비대증 등의 비뇨기계 질환이 있다면 자는 도중 소변이 마려운 일이 많아 잠을 설치게 되며 노화로 기도가 좁아져서 코골이를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잠을 설치는 일도 있습니다. 코골이를 하면 코로 들어오는 산소량이 부족해지는데 이게 지속되면 10초 정도 숨을 쉬지 못하는 수면무호흡증이 생겨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